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키토산 11가지 효능, 복용법, 부작용

by '-'- 2021. 10. 10.

요즘 '키토산'이라는 이름을 시중에서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 키토산이라는 단어를 접한 것은 옛날에 카스타드라는 간식 포장지에 있는 '키토산 함유'로 처음 키토산이라는 이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에 키토산 김밥이라 하여 김밥 안에 달걀이 풍부하게 들어간 김밥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식품에도 함유 되며 건강 보조 식품으로도 인기 있는 키토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 키토산이란?
  • 키토산 효능
  • 키틴 효능
  • 키토산 복용법
  • 수용성 키토산이란?
  • 고분자 키토산? 저분자 키토산?
  • 키토산 부작용

 

키토산이란?

 

 

키토산은 게, 새우, 가재 등 갑각류에 함유 되어 있는 "키틴"이라는 물질을 인체에 흡수가 쉽도록 가공한 새로운 물질입니다. 

 

1811년, 프랑스의 자연사학자인 브라코노가 버섯에서 키틴을 발견한 것이 키토산의 시초입니다. 그 후 1859년 화학자 루게가 키틴을 통해 새로운 물질을 얻어냈으며 1894년 과학자 후페 자이라가 이 물질을 키토산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키틴은 키토산이 되기 전에는 우리 몸에서 흡수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각류를 많이 먹는다고 키토산에 들어 있는 효능을 기대할 수는 없으며 직접 키토산을 섭취해야 키토산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키틴과 키토산의 역사>

1811년 버섯에서 버섯에서 키틴 발견

1859년 키틴을 통해 새로운 물질 가공

1894년 키토산이라는 이름 명명 

 

키토산 효능

 

 

키토산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키토산에 이렇게 많은 효능들이 있었다니 새삼 놀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 항균 작용을 통한 박테리아 감염 방지

- 장내 유익균 증식

- 혈압 상승 억제

- 혈당 수치 조절

- 중금속 배출

- 노화 억제

- 면역력 증진

- 항암 작용

- 생체 리듬 개선

- 충치 예방

- 체지방 감소 효과

 

 

 

 

 

 

키토산은 우리 몸에 좋은 많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키토산이라는 물질에 대해 아는 사람은 잘 알고 있으나 아직 키토산에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키토산을 먹는다고 생각을 하지만 몸에 바르는 화장품에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물질입니다. 키토산은 건강 보조 식품, 의학, 화장품 등 매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키틴 효능

 

 

키틴도 효능이 없지는 않습니다. 키틴은 우리 몸이 소화 할 수 없는 물질이지만 섬유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장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키틴은 우리 몸을 통과하면서 장을 청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키토산 복용법

 

 

키토산을 먹는다고 생각하면 보통 새우나 조개 같은 갑각류를 먹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키토산은 갑각류에서는 직접 섭취 할 수가 없는데요. 갑각류를 바로 먹으면 키토산을 먹는게 아니라 아직 키토산으로 가공 되기 전인 키틴을 먹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토산을 올바르게 섭취하려면 저분자로 가공된 "저분자 수용성 키토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용성 키토산이란?

 

 

수용성 키토산은 미분의 분말로 된 키토산입니다. 키틴이 할아버지라면 키토산은 아버지, 저분자 수용성은 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용성 키토산이 되기 위해서는 키토산의 영양분을 섭취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분자량을 2만 이하의 저분자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저분자화가 된 키토산은 물에 잘 녹게 되어 수용성 키토산이 됩니다. 

 

수용성 키토산도 갑각류에서 나온 것을 분자로 정제한 것이기 때문에 모든 건강 보조용 키토산은 갑각류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고분자 키토산? 저분자 키토산?

 

 

고분자 키토산과 저분자 키토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 되었던 "키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고분자 키토산은 저분자 키토산이 되기 전인 수용성 키토산을 "고분자 키토산"입니다. "저분자 키토산"은 바로 키토산으로 가공되기 전의 키틴입니다. 

 

키토산을 몸에 흡수 되도록 하려면 저분자 수용성 키토산으로 가공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몸에 흡수를 할 수 있는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고분자 키토산을 섭취하는 것은 까지 않은 호두를 그대로 먹는 것과 같이 아무런 흡수도 기대 할 수 없습니다. 

 

고분자 키토산의 인체 흡수 비율은 3% 이하이기 때문에 우리가 주로 건강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는 키토산은 거의 저분자 수용성 키토산입니다.

 

 

 

 

 

 

키토산 부작용

 

 

 

키토산은 주로 건강 보조 식품으로 섭취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건강 보조제와 같은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면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대신 키토산을 섭취 할 때 갑각류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설사, 복통, 복부팽창,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키토산은 우리가 이름만 알고 있었던 물질이었지 키토산을 건강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는 분들을 제외하면 키토산에 효능에 대해 잘 모르고 계셨던 분이 많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저 역시도 키토산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홍삼이나 다른 건강 보조 식품의 효능들은 아주 잘 알고 있었지만 키토산이 많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렇게 효능이 많다니 저도 한번 키토산을 섭취해보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요즘은 키토산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키토산 다이어트도 있다고 합니다. 키토산은 알아보면 알아 볼 수록 참 많은 효능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키토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키토산에 대해 궁금해 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