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오레가노 오일 효능 5가지, 사용법, 부작용

by '-'- 2021. 11. 23.

요즘 오레가노 오일이 아주 인기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오레가노 오일이라고 해서 "오레가노가 뭐야?"라고 생각 했었는데 오레가노는 유럽에서 사용하는 허브 중 하나입니다. 

 

요 근래들어 감염성 질환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이 오레가노 오일을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널리 각광받고 있는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레가노란?

 

오레가노는 박하 향기와 비슷하여 "꽃박하"로도 불리우며 매운맛, 달콤한맛, 쓴맛이 있는 허브입니다. 유럽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는 요리용 식재료로 피자나 샐러드 드레싱에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 항산화 기능이 강해서 살균, 진정, 강장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오레가노의 효과를 극대화한 오일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챙기고 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 효능

 

1. 독감, 감염성 질환 예방

 

예로부터 오레가노 오일은 호흡기 질환 예방, 치료를 위해 활용 되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의 효능은 식물화학성분의 항산화 활성을 바탕으로 특히 각종 바이러스, 세균성 질환을 억제하는 능력이 뛰어난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오레가노가 억제하는 바이러스 중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독감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포진 바이러스, 설사 바이러스 등 많은 바이러스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감염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기 보다 평소 복용하며 면역력을 강화해 사전에 예방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2. 항암효과

 

오레가노가 우리 몸 안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산화 스트레스를 중화하고 암세포를 억제합니다.

 

 

오레가노 시험관 연구에서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결장암 등 세포들의 성장을 억제, 사멸 하는 효능을 보였습니다.

 

3. 염증 억제

 

오레가노의 항산화 능력은 몸 안의 염증 수준을 낮추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오래가노 오일의 핵심 성분인 "카바크롤"을 중심으로 연구 한 결과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평소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염증 수준이 높으신 분들이라면 오레가노 오일을 사용해 보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소장 내 세균 과잉 증식 (SIBO) 예방

 

소장 내 세균 과잉 증식이 일어나면 우리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아직은 초기 연구 결과이지만 오래가노 오일에 들어 있는 핵심 성분이 SIBO를 예방하는 항생제를 대체 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 되었습니다. 

 

 

오레가노에 들어 있는 핵심 성분들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는 성분들입니다.

 

5. 피부 미용

 

오레가노는 허브로써 예로부터 다양한 피부 질환에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 여드름, 모낭염, 건선, 무좀, 사마귀, 지루성 피부염 등 우리 몸에 자주 일어나는 피부 질환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오레가노 오일이 피부에 효과가 좋은 이유는 수많은 "식물화학성분"을 가지고 있어서입니다. 그 중에는 "큐티박테리움 아크네스", "스타필로코커스 에피더미디스" 등 여드름, 곰팡이균, 모낭염균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핵심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무좀이나 여드름 등 만성 피부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질환 부위에 오레가노 오일을 도포하는 방식 등으로  꾸준히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 사용법

 

오레가노 오일은 섭취와 피부에 직접 바르는 용도 두 가지로 사용합니다. 

 

1. 피부에 바르는 경우

 

심신 안정의 목적으로 코코넛 오일과 1:4 비율로 섞어 발바닥에 발라 마사지해줍니다. 여드름이나 무좀 등에 사용하는 경우 씻을 때 환부에 사용해 줍니다. 

 

 

2. 섭취 하는 경우

 

오레가노 오일의 하루 사용 권장량은 캡슐의 경우 200mg ~ 500mg입니다. 일반 영양제에 경우에는 물과 함께 간편하게 복용합니다. 액체 형태의 오일의 경우에는 물에 희석하거나 영양제에 나와 있는 사용법대로 섭취합니다. 

 

 

오레가노 오일 부작용

 

오레가노는 박하향이 나는 허브이기 때문에 민트, 허브 등에 알러지 반응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설사, 구토, 속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레가노는 긴 역사 동안 인류의 약으로 사용되어 온 허브이기 때문에 해로움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레가노 오일을 평소에 복용함으로 면역력을 크게 강화 할 수 있습니다. 감염을 미리 예방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우리 몸을 유해균으로부터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피부염 등에도 효과가 좋아 피부 치료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앞으로도 코로나와 같은 감염균의 시대가 계속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모두 유해균을 예방할 수 있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안전한 식품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이루어나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